가정용 NAS인 WD My Cloud 4TB 사용기

|
728x90

 

 

이번달 초순에 우리집 데스크탑 PC의 OS를 모두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였다.

 

무료 업그레이드를 위해서 윈도우7에서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한번 하였고, 윈도우10을 깨끗하게 사용하고 싶어서 클린설치를 다시 한번 하였다.

집안에 각자의 데스크탑 PC 4대와 HTPC 2대등 총 6대의 PC가 있으니, 도합 12번의 윈도우10 설치를 한 셈이다. 무더운 날씨에 정말로 죽는 줄 알았다.

그리고 데스크탑, 노트북등 PC와 스마트폰, 태블릿등 스마트기기의 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하고 싶어서 가정용 NAS인 WD My Cloud 4TB를 영입하였다.

 

 

 

 

 

 

나는 이미 6년전에 Promise사의 SmartStor NS4300N 이라는 4베이 NAS를 구매하여 사용하고 있었지만,

이 놈은 가동시에 탱크가 굴러가는 소리가 나서, 평소에는 꺼두다가 멀티미디어 자료의 백업에시만 사용하고 있었다.

 

 

 

 

 

 

WD My Cloud와 Synology DiskStation 사이에서 저울질을 하다가, 나도 간편하게 살고 싶어서 WD My Cloud로 낙점을 하였다.

 

WD My Cloud의 첫번째 구매 목적은 우리집 4식구의 스마트폰 4대, 데스크탑 4대, 노트북 2대, 태블릿 2대의 자료들을 공유하여

집안이든 집밖이든 언제 어디서나 자료들을 조회하고 저장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고,

두번째 구매 목적은 모든 디바이스의 백업도 WD My Cloud 한 곳에다 통합으로 관리하기 위함이었다.

 

 

 

 

 

 

향후의 확장성을 고려하면 2TB 용량은 조금 작아보여서, 미국 아마존에서 4TB 짜리를 181.80달러에 구매를 하였다.

 

 

 

 

 

 

6년전에 Promise사의 4TB NAS를 거의 돈 백만원을 주고 구매를 하였었는데, NAS와 HDD의 가격도 많이 착해진 느낌이다.

 

 

 

 

 

 

WD My Cloud는 개인사용자을 위한 제품답게 설정은 무지하게 간단하다.

 

우리집 4식구의 사용자를 생성하고, 나는 관리자 모드로 모든 폴더에 Read-Write 권한을 부여하였고,

나머지 3식구는 사용자 모드로 공용 폴더와 각자의 폴더에만 Read-Write를 할 수가 있도록 설정을 하였다.

 

 

 

 

 

 

WD My Cloud의 설정화면은 캡처하여 올리니 관심이 있는 네티즌들은 참고하시길 바란다.

 

 

 

 

 

 

각자의 스마트폰에서는 WD My Cloud 어플을 설치하여 NAS에 연결을 시키면

공용 폴더 및 개인 폴더에 있는 자료들을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다.

 

 

 

 

 

 

또 각자의 데스크탑 PC에도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공용 폴더(Z:)와 개인 폴더(Y:)를 연결시켜 놓아서

윈도우의 탐색기에서 마치 내장HDD처럼 간편하게 WD My Cloud에 접근하도록 만들어 주었다.

 

 

 

 

 

 

WD My Cloud는 설정이나 사용이 무척이나 쉬워서, IT의 지식이 많치가 않는 집사람이나 아이들이 사용하기가 편리하고,

반드시 아이튠즈를 거쳐서 사진과 음악을 동기화시켜야 했었던 아이폰 사용자 입장에서

아이튠즈를 거치지 않아도 사진과 음악을 마음껏 즐길 수가 있어서 무척이나 편리하게 다가왔다.

 

요즈음은 대부분의 가정들이 스마트폰, 태블릿, PC등이 거의 10대에 육박하는 현실에서

언제 어디서든 자료를 통합으로 관리하는 WD My Cloud 솔루션은 괜찮아 보인다.

 

 

 

 

 

 

 

반응형
Trackback 0 And Comment 6
  1. 익명 2015.10.11 01:06 address edit & del reply

    비밀댓글입니다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5.10.11 06:52 신고 address edit & del

      WD MyCloud는 워낙 단순(User Friendly)하게 메뉴가 구성되어 있어서 간단합니다.

      설정->일반->클라우드 엑세스 '켜기'를 하시고, 클라우드 엑세스 구성에서 '자동'으로 설정하시면, uPNP를 이용하여 자동으로 WD와 라우터간에 설정을 완료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FTP엑세스 '켜기'를 하시면 내부 및 외부에서 FTP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부의 라우터에서 uPNP를 이용한 자동설정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라우터에서 수동으로 포트포워딩(서비스이름, 외부포트, 내부포트, IP주소)를 설정해 주셔야 합니다.
      수동으로 포트포워딩의 설정은 라우터의 기종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에 메뉴얼을 참고하셔야 할 듯 합니다.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2. 감사합니다 2016.01.05 00:14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흥난님 스토리 덕분에
    네트워크 구성에 대해 많이 배웠고!
    사물 인터넷이라는걸 알게 되었고!
    저희집 네트워크를 재구성 단계까지 왔습니다!
    저도 사물 인터넷 하나씩 따라 할려구요^^;;

    근데 아무리 찾아봐도, 못찾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최초 단자함의
    인터넷모뎀-8포트 스위칭 허브-기가바이트 라우터-24포트 스위칭 허브
    -----------8포트 스위칭 허브-아이피티비
    이런 구성이신데요~

    제가 궁금한 부분이...
    저는 집이 작은 빌라여서..각방에 utp회선(cat5e)이 1회선씩만 가있습니다.

    그래서, 궁금한 부분이
    흥난님처럼...거실로 라우터를 뺏다가, 다시 단자함으로 리턴시켜서 8포트 스위칭 허브를 달고 싶으나..회선 부족으로 인하여..

    제가 구성하고자 하는것이
    단자함(인터넷모뎀-8포트 기가 유선 공유기)-각방인터넷용포트(거실, 방1,방2,방3)
    단자함(인터넷모뎀)-아이피티비
    단자함(인터넷모뎀)-인터넷전화
    (1.인터넷모뎀(저희집도 kt기가올레 utp2)자체가 스위칭 허브라는 판단하에,인터넷티비와,전화는 공인아이피를 따로 받을 목적임)
    (2.모자른 단자는 utp 배갈라 사용예정임)

    거실에서는 유무선이 가능한 스위칭허브를 만들고 싶은데...
    유무선 공유기를------>dhcp기능중지를하여 스위치허브화 시키면..
    이장비가...제생각에는 유무선이 가능한 "유무선 스위치허브"라는 장비가 될까요??

    인터넷에 아무리 찾아봐도 "유무선 스위치허브"라는 말이 없어서..장비 1차 구입 단계에서 고민중입니다^^;;

    제가 흥난님 사이트를 기초로 해서 이곳저곳 검색을 통해 네트워크를 배워서...
    지식이 많이 부족합니다..

    감사합니다...^^;;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6.01.05 12:08 신고 address edit & del

      텍스트로 구성된 한정된 댓글로 답변을 드리자니 어렵네요.

      홈네트워크 구성은 개개인의 집안 환경에 맞게 다양한 구성이 가능합니다.

      님이 생각하신 구성에서 거실에 8포트 허브를 달고, 그 아래에 와이파이 익스텐더를 설치하여 무선을 서비스하는 방법이 간단해 보입니다.
      그러나 아이피티비는 대부분 거실에 위치하는지라 단자함에서 거실로 랜선이 하나 더 필요합니다.

      님께서 UTP배따기(랜선 8가닥을 4가닥+4가닥으로 만드는 방법)이 가능하시다면 저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단자함
      WAN선->인터넷모뎀->거실

      거실
      아이피티비->유무선공유기->단자함

      단자함
      8포트허브->방1,방2,방3

      이 방법이 제가 사용한 방법과 동일합니다.
      단자함과 거실사이의 랜선을 배따기를 하여서 4가닥으로 보내고, 다시 4가닥으로 리턴하는 방법입니다.
      거실에 위치한 유무선공유기가 DHCP및 무선서비스를 담당합니다.
      아이피티비는 유무선공유기 상단에 위치하여 공인IP를 받으며, 인터넷전화는 사설IP로도 가능하니 거실의 유무선공유기의 빈 포트에 꼽으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질문이 있으시면, 메일(sejuni@netsgo.com)로 주셔도 좋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


  3. 2018.03.15 12:49 address edit & del reply

    안녕하세요/ 오래된 글인데 답변이 달릴지 모르겠지만; 이제품을 시용하고 있는데 무작정 아이사진 저장 용도로만 쓰고 싶어 구매했어요/ 끙끙대며 인터넷으로 검색해 4일만에 설치 끝내고 동영상이나 사진을 자동으로 저장하겠금 설정했는데 언제가부터 자동 저장도 되지않고 예전 동영상도 재생이 안되는것도 있더라구요ㅠ 중간에 방에있던 wd를 거실로 뺐는데 그뒤로 그런거 같은데... 다시 무슨 설정을 해야하는 건가요?;; 그리고 my cloud 어플에서 캐시크기는 무슨역할을 하는지... 크기는 몇으로 해야하는지.. 캐시지우기는 눌러도 되는지... 알고 싶어요.. 거즘 1년동안 방치 중이었는데.. 둘째 태어나고 폰 용량이 감당안되서 검색중에 님 글보고 답변 부탁 드려봅니다.

    • Favicon of https://www.sejunine.com BlogIcon 흥난이 2018.03.15 14:33 신고 address edit & del

      WD의 위치 이동을 하였다고 다시 설정할 것은 없습니다.
      캐시는 NAS에서 자료를 가져오는 속도를 높이기 위한 메모리인데 4GB 기본으로 두셔도 무방합니다.
      NAS의 설정은 사용자 환경에 따라 매우 달라서 주변의 남자분 도움을 받은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좋은 결과가 있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