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속 보조 통신실 업그레이드記

|
728x90

오늘은 지난달에 구축한 천장속 보조 통신실이 영 마음에 들지가 않아서 업그레이드를 한번 해보았다.

 

 

 

 

 

나는 복도와 옷방의 점검구를 통하여 천장에 거치된 UniFi AP, 휴 브릿지등의 장비들을 관리하고 있는데,

조그만 스팟등 구멍으로 관리하던 과거와 점검구를 통하여 관리하는 현재의 생산성 차이는 말로 표현이 불가하지 싶다.

 

 

샤오미 게이트웨이와 아카라 허브를 천장에 거치하다.

산행을 다니다 보면 명산의 여러 봉우리에서 다양한 레이더 기지를 목격하는데, 아마도 사방이 뻥 뚫린 높은 곳에서 전파를 방사하면 전달 효율이 좋은 듯 싶다. 그래서 나도 거실 천장을 뻥 뚫고서 전기 콘센트..

sejuni2002.tistory.com

 

 

복도 천장에 점검구를 셀프 설치하다.

지난주에 거실 천장에 중국 콘센트를 설치하고 자신감이 뿜뿜하여서, 이번주에는 복도 천장에 큼지막한 점검구를 직접 설치하여 보았다. 샤오미 게이트웨이와 아카라 허브를 천장에 거치하다. 기성 점검구엔 4가..

sejuni2002.tistory.com

 

 

 

 

 

첫번째로 지상의 UPS 전원을 천장으로 끌어 올려서, 장비들이 순간 정전 및 작업 정전에 관계없이 항상 가동되도록 하였다.

 

 

 

 

 

두번째로 점검구 덮개 가장 자리의 석고보드가 조금씩 부서져서, 점검구 덮개를 8mm 두께의 포맥스로 모두 교체를 하였다.

 

 

 

 

 

세번째로 아이들이 어릴 적에 사용하였던 스칸디아 책장으로 선반을, 3,000원짜리 다이소 플라스틱 투명 박스로 먼지 덮개를 만들고,

UniFi Switch 8 60W를 이동하여 설치하고, 활용도가 떨어지는 유선 장비인 WD Cloud와 라즈베리파이 2대도 모두 이곳으로 옮겨왔다.

 

 

 

 

 

그랬더니 북적거렸던 허브 선반위 장비들의 공간 배치가 한결 여유로워졌고,

홈네트워크 경로도 주 통신실(허브랙), 보조 통신실(천장), 장비들의 순으로 많이 심플해졌다.

 

 

 

 

 

안쓰는 물건들과 여유있는 공간을 재활용한 재미있는 시도였는데, 천장속은 어린 시절 다락방처럼 내게는 아주 친근한 공간이다.

 

 

 

 

 

반응형
And